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졸업식 축사/답사

제243회 졸업식 축사

졸업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저는 오늘 한국어학당 졸업식 축사를 하게 된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원장 서홍원입니다.

 

먼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의 모든 한국어교육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시고 졸업식에 참석하신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아울러 오늘 이 영광스러운 졸업이 있기까지 여러분들에게 마음을 다해 한국어를 가르쳐 주신 선생님들과 안전하고 편리한 학교생활을 위해 도움을 주신 행정팀 선생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작과 끝, 끝과 시작은 서로 연결돼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고향을 떠나 한국 생활을 시작했을 때 가졌던 마음, 한국어 공부를 마치고 새로운 인생의 단계로 나아가는 지금 여러분의 마음은 똑같으면서도 달라졌을 것입니다. 이제는 한국어학당에서 친구들과 같이 웃고 이야기하면서 보낸 시간을 뒤로 하고 떠나지만 미래의 어느 날 어디에선가는 반드시 여러분들의 젊은 날의 한 페이지를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에서 보냈던 시기를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여기 한국이라는 나라, 서울이라는 도시,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이라는 곳에 여러분을 알고 기억하고 이해해 주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세계 각지에서 활약하는 여러분이 자랑스러워할 수 있도록 저희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도 발전과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한국어 교육기관인 우리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은 첨단 온라인 교육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한국어학당은 연세대학교 플랫폼 런어스(LearnUs)에서 OKAY(Online Korean At Yonsei) Basic1을 시작했습니다. 이는 VRAR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온라인 한국어 교육 과정으로서 해외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정이며 한국어학당의 미래를 준비하는 노력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공부한 새연세한국어 교과서의 주인공들이 실제로 대화하고 움직이는 모습을 보고 싶으시면 여러분도 한번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여러분에게 앞으로 세상을 살아가면서 간직하기를 원하는 세 가지를 말하고 싶습니다. 첫째는 따뜻함입니다. 서로에게 따뜻한 말을 해 주고 따뜻하게 안아주고 따뜻하게 웃어 주세요. 둘째는 대화입니다. 여러분을 믿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많이 하십시오. 여러분의 솔직한 생각과 바라는 생각을 나중으로 미루지 말고 이야기하십시오. 세 번째는 공유입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과 이야기를 최대한 많이 나누어 주고 나누어 받으십시오. 우리 모두가 서로의 손을 잡으면 무너지지 않고 설 수 있고 앞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더욱 사랑하며 지치지 않고 살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의 졸업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새로운 길을 떠나는 여러분들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과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가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1117

연세대학교 언어교육원 원장

서홍원





  • 주소 : 03722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 전화번호 : 전화번호: 02-2123-8550~2 / 2123-34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