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졸업식 축사/답사

제241회 졸업식 축사

한국어학당 졸업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저는 오늘 이 기쁜 자리에서 축사를 하게 된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원장 서홍원입니다.

먼저 이 자리에 참석하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아울러 오늘 이 영광스러운 졸업이 있기까지 여러분들에게 열심히 한국어를 가르쳐 주신 선생님들과 안전하고 편리한 학교생활을 위해 도움을 주신 행정팀 선생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의 역사 가운데 오늘처럼 비대면으로 졸업식을 치르는 경험을 한 얼마 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비대면으로 수업을 듣고 학업 목표를 이루어 졸업장까지 취득한 여러분은 정말 특별한 분들입니다. 우리는 이 시대를 지나오면서 두 가지 세상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온라인 기술을 다른 세대보다 앞당겨서 경험하게 되었고 그와 함께 오프라인 세상의 소중함도 더욱 크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화면을 통해서가 아닌 옆자리에서 함께 웃고 이야기하는 너무도 일상적인 행위가 우리 삶에서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깨닫게 되었을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게 되는 시대는 공존과 소통의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포스트코로나이든 위드코로나이든 향후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는 사회 변화에의 대응 능력과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업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야말로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꿈을 이루기 위해 달려가는 방법과 달리는 길은 우리 스스로가 선택하는 것입니다. 로는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선택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면서 스스로 행복한 삶을 개척하십시오. 여러분이 지금까지 꿈꾸고 바라왔던 미래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을 멈추지 말기를 바랍니다. 희망찬 미래는 끊임없이 꿈꾸고 도전하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축복입니다. 어느 곳에서든지 성실하고 믿음을 주는 사람이 되어 주변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은 우리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이 사회로, 세계로 보내는 소중한 메시지입니다. 사람들은 여러분을 보면서 한국을 생각하고 한국을 알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한 명 한 명이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에 대한 인식으로 직결된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여러분을 통하여 지금까지의 한국어학당의 역사를 더욱 빛나게 만들어 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한국어학당 졸업생 여러분, 다시 한 번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새로운 길을 떠나는 여러분들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과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가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518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원장

서홍원




  • 주소 : 03722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 전화번호 : 전화번호: 02-2123-8550~2 / 2123-3464~5